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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 수정일 : 2023-07-07 13:39

사이버한국외대 우수강의 교과목을 소개합니다.
한국어 교육문법의 지도법
  • 담당교수 : 노채환 교수
  • 학부 : 한국어학부
교과목 소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공부하는 학습자를 가르치는 한국어교사가 되기를 목표로 삼는 사람이라면 먼저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제 한국어교육 교실 현장에서 문법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알아야 한다. 이와 더불어 문법교육의 대상이 되는 한국어 교육문법은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 이를 위해 본 과목에서는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의 한국어 문법 항목을 바르게 알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한국어 문법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집필진 소개
학력 사항
  •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박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석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사범대학 한국어교육과(학사)
경력 사항
  •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학부 조교수(2017. 2학기-현재)
  • 한국외국어대학교 객원교수(2017.2학기-현재)
  •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책임연구원(2017. 1학기)
  • 일본 니가타현립대학 국제지역학부 객원 준교수(2010-2013)
  •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원 한국어강사(2007-2010, 2013-2016)
  • 한국국제협력단 파견 미얀마 양곤외국어대학교 한국어과 강사(2005-2006)
논문
  • 노채환(2022), 미얀마어에서의 영어 음잘말 자음 실현데 대한 연구, 동남아연구 32-2, 한국외국어대학교 동남아연구소
  • 노채환, 송은정, 안정민(2022), 실시간 온라인 한국어 수업 참관을 통한 예비 한국어교원의 현장 경험 인식 연구, 언어와 문화 18-2,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 노채환(2021b), 비실시간 온라인 한국어 수업에서 패들렛(Padlet)을 활용한 상호작용 연구 - 사이버대학의 <고급한국어> 과목 사례를 중심으로 -, 어문학 153, 한국어문학회
  • 노채환(2021a),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한국어교육-온라신 수업에 대한 학부 유학생의 인식을 바탕으로, 한중인문학연구 72, 한중인문학회
  • 노채환(2021b), 비실시간 온라인 한국어 수업에서 패들렛(Padlet)을 활용한 상호작용 연구 - 사이버대학의 <고급한국어> 과목 사례를 중심으로 -, 어문학 153, 한국어문학회
  • 노채환(2021c), 자음 연쇄에서 실현되는 유아 발화 연구, 우리말글 91, 우리말글학회
  • 노채환, 박기선, 안유진(2021), 세종학당의 한국어 초급 콘텐츠 재정비 및 활용 방안 연구 -온라인 세종학당 ‘사이버 한국어 초급’과 누리-세종학당 한국어 초급 콘텐츠를 중심으로-, 이중언어학 85. 이중언어학회
  • 노채환, 송은정, 안정민(2021), 온라인 강의 참관을 통한 한국어교육 전공생들의 현장 경험 인식 연구, 외국어교육연구 35-3,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 퓨퓨아웅, 노채환(2021a), 미얀마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종성 발음 오류 분석 -장애음을 중심으로 -, 외국어교육연구 35-1,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 퓨퓨아웅, 노채환(2021b), 미얀마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종성 발음 오류 분석 -비음과 유음을 중심으로, 동남아연구 31-1, 한국외국어대학교 동남아연구소
  • 노채환(2020a), 몽골인 한국어 학습자들의 한국어 이중모음 오류 분석, 외국어교육연구 34-1,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 노채환(2020b), 해외 단기 실습 사전 훈련을 통한 한국어 예비 교원의 성장 연구-사이버대학 학생의 훈련 일지 분석을 중심으로-, 한국언어문화학 17-2,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 노채환(2020c), 중국인 학습자들의 한국어 이중모음 오류 분석 연구, 한중인문학연구 68, 한중인문학회
  • 노채환(2020d), 비실시간 온라인 한국어 수업에 대한 학습자 인식 연구, 반교어문연구 56, 반교어문학회
  • 허원진, 노채환(2020), 한국어 학습자를 위한 억양 정보에 따른 '-거든(요)'의 말하기 교육 방안 연구,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 59, 언어교육원 한국어학당
  • 노채환(2019a), 류큐어의 모음융합에 대한 구성원소 이론적 접근, 언어와 언어학 83,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 노채환(2019b), 러시아어권 한국어 학습자들의 한국어 이중모음 오류 분석, 음절구조 차이 및 구성원소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언어문화학 16-2,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 노채환, 박기선(2019), 일본인 학습자 대상 단기 한국 문화 연수의 수업 구성 방안과 실제-니가타현립대학 겨울 단기 한국어문화연수 사례를 중심으로-, 외국어교육연구 33-2,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 김수천, 노채환(2018), 운율 경계에서 나타나는 한국어 학습자의 발화 분석 - 연음 현상을 중심으로 -, 외국어교육연구 32-1,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 노채환(2018a), 미얀마 대학에서의 한국어 단모음 제시 순서 연구, 언어와 언어학 79,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 퓨퓨아웅, 노채환(2018), 미얀마 현지에서의 한국어 모음 교육 현황과 교육 방안 연구, 이중언어학 71, 이중언어학회
  • 노채환(2018b), 연극을 활용한 한국어교육 연구 -수업 운용 방안을 중심으로-, 외국어교육연구 32-4,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 허원진, 노채환(2018), 온라인에서 실현되는 종결어미의 양상 연구 -'-(다)는 (것)' 구성을 중심으로-, 어문학 142, 한국어문학회
  • 노채환(2018c), 몽골인 학습자의 한국어 단모음 오류 분석, -구성원소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언어문화학 15-3,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 노채환(2017a), 유아의 음절 처리 과정에 대한 지배음운론적 접근, 언어와 언어학 74,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 노채환(2017b), 한국어 단일어 내의 모음조화 연구 - 구성원소 이론을 바탕으로 -, 언어와 문화 13-2, 한국언어문화교육학괴
  • 노채환(2017c), 미얀마인 학습자의 한국어 단모음 습득에 대한 연구, 이중언어학 67, 이중언어학회
  • 노채환(2017d), 중국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단모음 습득에 대한 연구, 한중인문학연구 55, 한중 인문학회
  • 노채환(2016), 유아의 분절음 단위 음운처리과정에 대한 연구, 언어와 언어학 70,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 노채환(2015a), 한국어 ‘ㄷ-, ㅂ-, ㅅ- 불규칙 용언’에 대한 지배음운론적 접근, 언어와 언어학 66,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 노채환(2015b), 교실현장의 의사소통 모형 연구, 國際地域硏究論集 6, 國際地域硏究學會
  • Roh, Chaehwan(2012), A Study on the Hiatus Resolution of Korean, 國際地域硏究論集 3, 國際地域硏究學會
  • Roh, Chaehwan(2011), Error Analysis of Japanese Learners, 國際地域硏究論集 2, 際地域硏究學會
  • 노채환(2010), 빈 음절핵의 해석과 한국어의 모음조화, 언어와 문화 6-3,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저서
  • 위기와 성찰의 뉴노멀 시대, 반교어문학회(공저), 보고사
  • 세종 통번역 Ⅰ(한국어-베트남어), 공앤박(공저)
  • 세종 통번역 Ⅱ 비즈니스(한국어-베트남어), 공앤박(공저)
  • 세종 통번역 Ⅰ(한국어-인도네시아어), 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콘텐츠원(공저)
  • 세종 통번역 Ⅱ비즈니스(한국어-인도네시아어), 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콘텐츠원(공저)
  • 베트남인을 위한 비즈니스 한국어 입문활용, 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콘텐츠원(공저)
  • 베트남인을 위한 비즈니스 한국어 초급, 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콘텐츠원(공저)
  • 베트남인을 위한 비즈니스 한국어 중급활용, 한국외국어대학교 지식출판콘텐츠원(공저)
기타사항
  • 이중언어학회 총무이사,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홍보이사, 한국외국어교육학회 홍보 이사,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연구윤리위원
  • 국립국어원, 재외동포재단 파견 한글학교 연수 교육 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