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키워드로 검색하세요.
최종 수정일 : 2023-01-31 11:47

사이버한국외대 우수강의 교과목을 소개합니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학개론
  • 담당교수 : 진정란 교수
  • 학부 : 한국어학부
교과목 소개

이 교과목은 외국인을 대상으로 한국어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에 관한 한국어교육의 원리, 한국어교육문법, 한국어교수법 등의 개괄적인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개설된 과목이다. 따라서 본 교과목의 목표는 한국어교육학의 영역, 한국어교육의 정체성, 한국어교사가 갖추어야 할 점, 한국어 학습자의 특징, 한국어교육정책론의 내용 등을 잘 이해하는 것이다.

집필진 소개
학력 사항
  •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박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석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사범대학 한국어교육과(학사)
경력 사항
  • 한국어학부 교수(2007-현재)
  • 한국외국어대학교 강사(2000- 현재)
  • 미국 미시시피 잭슨한국학교장(2008.9 - 2009.8)
  • 미국 Tougaloo College Fulbright Visiting Professor(2008.8 - 2009.7)
  •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연수평가원 한국어과(현 한국어문화교육원) 한국어강사(1992-2006)
  • Maryland Universiy(Yongsan) 한국어강사(1991-1992)
수상경력
  • 2019년 스승의날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
  • 2008년 Fulbright Scholar in Residence Grant
  • 2007년 KERIS 온라인콘텐츠개발 우수과제 선정
논문
  • 한국어 구어의 NPΦ 현상연구(1994.2)
  • 한국어 이유표현의 담화문법 연구(2005.2)
  • '-길래'의 의사소통적 교육문법 기술에 대한 연구(2004.8)
  • 한국어 이유표현의 일반적인 특징(2004.9)
  • 유의 표현 '-느라고', '-바람에', '-거든'의 교육문법(2005)
  • 한국어 이유표현 ‘-길래’의 담화 문법 연구(2005)
  • ‘때문’ 구성 이유 표현의 담화 문법(2006)
  • 재미동포 저밀집 지역의 한국어 교육을 위한 한국어 캠프(2009)
  • 중국인 학습자의 특성을 반영한 한국어교육(2009)
  • 비한국계 학습자 대상 한국어 과정의 안착 방안(2009)
  • 재외동포를 위한 한국어교육과 표현교육(2009)
  • 미국 대학 교양 한국어과정의 학습 효율성 제고를 위한 Blended learning(2009)
  • 중국 대학기관용 한국어 교재 개발 방향에 대한 고찰(2011)
  • 혼합 학습(Blended Learning)을 적용한 한국어 교원 양성 방안(2011)
  • 태국 중고등학교 한국어교육의 현황과 과제(2012)
  • 한국어 교육용 온라인 콘텐츠의 현황과 개발 과제(2013)
  • 한국어교육실습 교과목 운영 사례 분석연구:사이버대학 교과목 운영을 중심으로(2014)
  • Discourse Grammar of Korean Connectives Expressions;'-teni', '-telato', '-telamyen'(2016)
  • 한국어교육에서 플립드 러닝의 적용방안(2017)
  • 해외 자국어 보급 기관의 교원 운영 현황 비교 연구(2017)
  • 온라인 세종학당 운영을 위한 발전 방안 연구(2022) 등
저서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어문법-한국문화사
  • 언어교수이론과 한국어교육-한국문화사
  • KOREAN for ETP 1∙2 - 한국외대 출판부
  • 베트남인을 위한 비즈니스한국어- 한국외대 출판부
  • 전화한국어-국립국어원
  • 세종한국어-세종학당재단
  • 해외현지학교 한국어(한류 BTS) - 교육부 등
기타사항
  • 이중언어학회 회장
  • 한국외국어교육학회(KAFLE) 부회장
  • 한국어교육기관협의회 부회장
  • 한국어교육학과협의회 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