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안내
입학안내
학사안내
학부소개
대학생활
CAMPUS
CUFS광장
우리나라의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하면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 조치가 필요한 사람, 지적ㆍ감각적ㆍ건강상의 이유로 설명할 수 없는 학습상의 어려움을 지닌 사람, 또래나 교사와의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있어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 일반적인 상황에서 부적절한 행동이나 감정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전반적인 불행감이나 우울증을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학교나 개인 문제에 관련된 신체적인 통증이나 공포를 나타내어 학습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을 말합니다.
정서 및 행동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은 크게 생물학적 요인, 심리·사회적인 요인 또는 심리·사회적인 요인들로서 가족요인과 학교요인들이 언급됩니다. 가족과 학교요인으로서 비일관적이고 거부적인 양육 태도, 아동의 개별성에 대한 교사의 무감각, 아동의 성취나 품행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너무 높거나 낮은 기대, 방종적이거나 너무 완고하거나 비일관적인 학교의 훈육 방법 등이 아동의 정서나 행동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는 연구들이 발표되고 있습니다.
정서 및 행동장애 역시 개인차가 심하여 그 특성이 매우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낮은 학업성적을 나타내는데, 이는 부적절한 행동이 빈약한 학업 성취를 초래하거나 빈약한 학업 성취로 인해서 부적절한 행동이 나타나기 때문으로 이해되고 있습니다. 정서 및 행동장애학생들이 보이는 특성 중 보편적으로 가장 자주 언급되는 행동은 과잉행동, 산만함, 충동성 등 세 가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