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키워드로 검색하세요.
최종 수정일 : 2021-01-13 14:20

홈페이지 구성 지원
시각 장애인 홈페이지 이용안내

웹 콘텐츠 접근성 가이드라인을 고려하여 콘텐츠를 구성 및 제작하여 장애인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수단으로 수화, 자막, 스크립트 지원이 가능한 교과목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기본적인 대체수단으로 화면낭독프로그램(Screen reader)의 인식 가능한 형태로 강의 콘텐츠를 확대 제공하고 있습니다.

  • 시각 장애인용 화면 낭독 프로그램 (Screen reader) 안내

    본교 홈페이지에서 시각장애인용 화면 읽기 프로그램 (Screen reader)를 실행하면, 음성을 출력하여 나타냅니다.스크린 리더란 컴퓨터 내부의 동작정보, 발생이벤트, 키보드 등의 입출력 내용 또는 단순한 텍스트 등을 감시하였다가 필요시에 음성으로 출력합니다.

  • 키보드 사용안내

    현재 위치에서 다음 항목으로 이동하실 경우, 키보드의"Tab"키를 이용하여 다음 항목으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이동하신 메뉴에서"Enter"키를 누르시면, 해당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현재 창을 닫거나 프로그램을 종료하시려면 Alt+F4키를 누르시면 됩니다.

웹접근성 제작기법

장애인의 접근성 향상을 위한 방법으로 웹 사이트에서 서비스하고 있는 모든 콘텐츠를 누구나 쉽게 인식할 수 있도록 웹 접근성 제작기법을 도입하였습니다.

  • 대체 텍스트 제공

    텍스트가 아닌 콘텐츠(non-text contents) 중에서 글로 표현될 수 있는 모든 콘텐츠는 해당 콘텐츠가 가지는 의미나 기능을 동일하게 갖추고 있는 텍스트 모드로 표시되어 있어야 한다는 접근성 지침을 준수하였습니다.

    1. 텍스트 이미지

      - 적용예

      텍스트 이미지
    2. 링크가 걸린 이미지

      - 적용예

      링크가 걸린 이미지
    3. 불릿 이미지 등 의미가 없는 그래픽 이미지

      - 적용예

      불릿 이미지 등 의미가 없는 그래픽 이미지
    4. 공지사항등의 more(전체보기)링크

      - 적용예

      공지사항등의 more(전체보기)링크
  • 프레임 사용의 제한

    콘텐츠를 구성하는 프레임의 수는 최소한으로 하며, 프레임을 사용할 경우에는 프레임별로 제목(title)을 붙여야 한다는 접근성 지침을 준수하였습니다.

    1. 프레임 제목 붙이기

      - 적용예

      프레임 제목 붙이기 이미지
  • 키보드만으로의 운용가능

    키보드만으로도 웹 콘텐츠가 제공하는 모든 기능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접근성 지침을 준수하였습니다.

    1. 장치독립적인 이벤트 사용

      - 특정장치에만 의존하지 않는 이벤트를 사용해야 함.
      예를 들어 HTML 4.01에서는 “onfocus","onblur","onselect"와 같은 것들이 응용 프로그램 관점에서의 이벤트 속성으로, 이것들은 특정 입력 장치에 연계된 이벤트가 아니므로, 장치 독립적인(device independent) 이벤트라 할 수 있음.

      - 적용예

      프레임 제목 붙이기 이미지
    2. 키보드 탐색

      주민등록번호 앞자리를 입력 완료 했을 때 자동으로 뒷자리 입력창으로 넘어가도록 하면 화면을 보지 않고 타이핑하는 사용자가 Tab키를 이용하여 서식간 이동하고자 할때 예측하지 않은 상황을 발생 시키므로 사용자 커서는 자동으로 이동시켜서는 안됨.

      - 적용예

      프레임 제목 붙이기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