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키워드로 검색하세요.
최종 수정일 : 2021-05-12 11:34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TESOL대학원은 교육부에서 인가한 정규 석사학위 과정을 운영하는 국내 유일의 온라인 TESOL대학원입니다.
타 오프라인 대학원의 정규 석사 학위와 동일하게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TESOL 대학원은 졸업 시 박사과정 진학이 가능한 정규 석사 학위가 수여됩니다.
모든 수업이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므로 반드시 학교를 직접 오지 않으셔도 됩니다. 단, 학우님들의 다양한 TESOL 경험을 위해 사전 공지된 일정에 따라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토요 오프라인 특강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특강은 필요에 따라 참석할 수 있으시며, 점수화 없이 자율적인 참가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일정은 학기마다 다를 수 있으며, 자세한 일정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본 대학교는 모든 과정이 온라인으로 가능합니다. 수업 및 시험이 모두 온라인으로 이루어지므로 지방이나 해외에 거주하셔도 인터넷 연결에 문제가 없다면 강의를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외 대학 학사학위 취득자 및 취득예정자 및 법령에 따라 위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학점은행제, 독학사 학사학위 취득자 등)는 누구나 지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출신 대학의 전공(학과)과 관계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본 대학원은 자기소개 및 학업계획서 30%(30점), 학부 성적 20%(20점), 면접고사 50%(50점)의 점수를 합하여 고득점자순으로 선발하게 됩니다. 단 TESOL자격증, 학부 전공자, 공인영어성적 취득자, 국내외 어학 교육봉사가 있으면 가산점이 각 5점씩 부여됩니다. (가산점은 최대 10점까지만 인정됨)
본 대학원 홈페이지 입학안내의 입학지원에서 지원하실 수 있으며, 합격 후 제출하는 증빙서류와 면접고사 외에는 모두 온라인 접수로 이루어집니다. 입학원서 제출 시에는 자기소개서를 함께 작성하게 되므로 미리 작성 내용을 정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면접고사는 한국외국어대학교 서울캠퍼스에서 이루어지며, 해외 거주자 등 오프라인 면접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화상 면접 등으로 진행됩니다.
입학한 첫 학기에만 입학금 50만 원을 내야 하며, 수업료는 매 학기 290만 원입니다. 등록금 납부는 정해진 기간에 홈페이지를 통해 무통장 입금 또는 신용카드 납부가 가능합니다.
본 대학원의 재학생 및 합격자는 한국장학재단에서 실시하는 일반상환 학자금 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TESOL대학원에서는 다양한 장학제도를 운영하여 학생들의 학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관련 메뉴에서 상세 내용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장학 안내 바로가기
본 대학원은 총 5개 학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졸업을 하기 위해서는 포트폴리오 트랙, 논문 트랙, 학점 트랙 중 택일하여야 하며, 아래 졸업 요건을 모두 충족하여야만 석사학위를 취득하실 수 있습니다. 관련 메뉴에서 상세 내용을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졸업 안내 바로가기
네. 가능합니다.
본 대학원은 5학기 과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년 6개월 소요) 수업연한 5학기 중 1학기 학업기간을 단축하여 졸업할 수 있습니다.
졸업기준은 정규 졸업기준과 같습니다.
  1. 신청대상
    • 2학기까지 이수하고 3학기 진급예정인 재학생
    • 총 이수학점 12학점 이상
    • 총 평균평점 3.0(B) 이상
  2. 학위과정: 조기졸업 신청자는 학점트랙으로만 졸업 가능(논문트랙은 조기졸업 신청 불가)
  3. 유의사항
    • 3, 4학기에 등록금 290만 원의 150%인 435만 원을 납부
    • 장학혜택은 학점초과 이수 금액을 제외한 등록금액에만 적용(기본등록금 290만 원 + 학점초과등록금(145만 원) 중 장학혜택은 기본등록금액인 290만 원에만 적용됨.)
    • 조기졸업 신청 승인자가 4학기 이수 후 졸업기준 미충족 시 5학기 등록이 발생하는 경우 해당 학기 등록금의 20%를 납부해야 함
  4. 기타: 조기졸업 신청자의 경우 2개 학기에 한하여 9학점까지 이수 가능
  1. 사이버한국외대 TESOL대학원은 시간,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공인인증서 인증을 통해 기간 내 자유롭게 수학하실 수 있습니다.
  2. 상대적으로 적은 수업료 및 다양한 장학금으로 경제적인 부담을 덜어드리고 있습니다.
  3. 논문 트랙과 포트폴리오, 학점트랙 등 개인의 상황에 맞게 자유롭게 선택하여 더욱 심도 있는 TESOL 석사 과정을 수학하실 수 있습니다.
  4. 온라인 수업이지만 학기 중 주기적인 오프라인 특강으로 수강 신청 교과목 이외 TESOL에 관한 다양한 주제를 접해볼 수 있습니다.
  5. 학기 중 화상강의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교수님 및 타 학우와의 교류가 가능하며, 교수님과의 화상 1:1 상담시스템으로 원하는 시간에 간편하게 교수님과의 면담이 가능합니다.
TESOL자격증이 있으면 입학 지원 시 가산점(5점)이 부여됩니다. 그리고 입학 후에 비전공자들은 선수과목 6학점을 수강해야 하는데 TESOL자격증이 있는 경우에는 선수과목 이수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단, 총 이수시간이 100시간 이상 되어야 함)
본 대학원의 경우 타 대학원 또는 기관 등을 통해 취득한 학점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수업]

모든 수업은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정해진 출석 기간 내에 수강한 시간으로 출석 여부를 판단합니다. 교육 과정은 기초 실습, 심화 이론, 심화 실습으로 이루어지며 상세한 사항은 홈페이지 > TESOL 전공안내 > 교육과정을 참고 바랍니다.

[시험]

매 학기 시험 2~3주 전 학교에서는 시간표를 공지하게 되며, 해당 시험 시간에 홈페이지에 접속하셔서 온라인으로 시험을 치러야 합니다. 단, 과목 특성에 따라 시험 대체 과제 등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졸업 후 진로로는 온라인 영어교육 전문가, 공교육 및 사교육 영어교육가, 기업체 영어교육전문가, 영어교육사업가, 온라인 콘텐츠 개발전문가, 영어교육컨설팅 전문가, 영어교재 및 영어교육 프로그램 개발 전문가, 대학연구소 연구원, 국제기구 행정전문가, 국내외 박사과정 진학 및 대학교수 등이 있습니다.
본 대학원을 졸업하면 취득하게 되는 석사학위 명은 [TESOL석사]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