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키워드로 검색하세요.
최종 수정일 : 2024-07-30 14:09

사이버한국외대 우수강의 교과목을 소개합니다.
에듀테크를 활용한 중국어교육
  • 담당교수 : 이선희 교수
  • 학부 : 중국어학부
교과목 소개

본 수업은 중국어를 교육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미래교육시대를 준비하여 온라인상의 중국어 교육을 체계적으로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도록 계획되었다. 수업은 기본적으로 중국어교육에서 필요한 어학적인 요소들을 먼저 배우고, 그 요소들을 각 수준의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매체의 제작과 활용에 대해서 배운다. 중국어교육과 교육공학이론을 융복합하여 수업을 진행하고, 제작과 활용법에 대한 학습 이후에는 학습자들이 직접 제작 후 과제를 제출한다.

집필진 소개
학력 사항
  •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졸업 (문학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중과 졸업 (통번역학석사)
  • 북경어언대학교 한어언문자학과 졸업 (문학박사)
경력 사항
  • 한국중국언어학회 총무이사
  • 중국어문연구회 연구위원
  • 한국중국어교육학회 재무이사
  • 가톨릭대학교 교양학부 초빙교수
  • 고려대학교 중일언어문화교류단 연구교수
  • 서울대, 연세대, 고려대, 한양대, 숭실대, 상명대, 한밭대 전공/교양 중국어 강의
  • CJ 중국 본사직원 통역 및 번역 집중반 강의

  • 2009.09 한국문학번역원 북경논단 동시통역
  • 2006 SBS다큐멘터리”차마고도를 찾아서”영상번역
  • 2005 중국공산당 고위간부 한국산업시스템시찰 순차통역
  • 2004 CGV 중국진출 회사 매뉴얼 번역
  • 1997-2005 20여건의 산업, 정부, 민간회의 동시, 순차통역
  • 2016.02-2020.01 중국어학부장
  • 2020 한국중국언어학회 언어학학교 초빙강사
  • 2021,2022 경기도교육청 일급정교사 교육연수 초빙강사
  • 2018.02-현재 미래교육연구소장
  • 2020.02-현재 교육혁신처장/마이크로러닝센터장/교수학습개발센터장
  • 2022.02-현재 중국어학부장
수상경력
  • 2013. 08 고려대학교 중어중문학과 최우수강의상
  • 2013. 09 고려대학교 석탑강의상
  • 2021. 04 CUFS TEACHING AWARD 최우수강의상
논문
  • 2015.09 韓國學習者漢語音系範疇消極原型(analogical prototype)的磁極效應 ―以漢語單元音音系的感知和發音爲例 = 以漢語單元音音系的感知和發音爲例, 中國學論叢((The) Journal of sinology ), Vol.48 No.- [2015], 65-88(24쪽)
  • 2015.09 효율적인 성조교육을 위한 다중지능 교육방안 = A Lesson Plans for Chinese tone Education based on the Multiple Intelligence Theory, (中國人文科學, Vol.61 No.-, [2015])[KCI등재], 103-121
  • 2016.10 19세기 중국어 교재 ≪초학간경(初學簡徑)≫에 관한 초보적인 고찰 = Research on the 19th Century Chinese Language Textbook ‘Grammatica Linguae Sinensis`, (중국언어연구, Vol.66 No.-, [2016])[KCI등재], 313-333
  • 2017.06 2015개정교육과정의 이해와 중국어교과 교사용 지도서에 관한 제언 = Understanding of ‘2015 Revised Curriculum' and the Recommendation for Chinese Language Teacher's Guidebook, (중국어교육과연구, Vol.- No.25, [2017])[KCI등재], 227-249
  • 2018.11 한국인의 중국어 어두자음 범주지각 연구, 중국문화연구 42집
  • 2018.12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외국어교육관과 미래교육을 위한 한중 양국의 온라인공개강좌 현황, 중국학논총 60집
  • 2019.02 K-MOOC 플랫폼 환경을 고려한 판매외국어강좌 설계 및 개발 연구, 외국어교육연구 33(1)
  • 2019.04 중국어 성조학습을 위한 음성시각화 어플리케이션 개발 연구, 중국인문과학 71집
  • 2019.10 중국어 성조학습을 위한 음성시각화 어플리케이션 개발, 한국정보기술학회 논문지17(10), 121-127
  • 2019.12 자기주도적 중국어 성조학습을 위한 음성시각화 어플리케이션 개발 연구, 중국어문학논집 119, 211-229
  • 2020.06 온라인 중국어교육과정 구축을 위한 기초연구― 이러닝환경에서의 거꾸로학습 실현을 중심으로, 중국어문논총99, 303-336
  • 2020.06 认知建枸主义教学设计在汉语发音教育中的必要性, Cognitive constructive instructional design and teaching Chinese language pronunciation, 중국학논총 66, 85-103
  • 2020.12 Comparison of sensitivity to VOT and F0 cues in English stop voicing contrast between native English and Korean listeners, Studies in Phonetics, Phonology and Morphology 26.3. 461-485.
  • 2021.02 지속가능한 중국어 교육을 위한 마이크로러닝 교수설계와 제작, 중국언어연구 92집, 319-347
  • 2021.02 영어파열음 유무성 범주와 관련된 중국인 유학생의 VOT와 F0 음향단서 지각 양상 연구, 외국어교육연구35(1), 203-219
  • 2021.06 중국어교육을 위한 적응형학습 수업설계 원리 및 운영 연구, 중국어교육과 연구 35집
  • 2022.08 적응형학습개념을 적용한 온라인중국어수업 발음과제의 설계, 중국인문과학 81집
저서
  • 2011.06 《汉韩学习词典》,北京大学出版社
  • 북경대학출판사의 <중한학습사전> 校閱委員
  • 2010.12 《语音学教程》영중번역. 원제 Peter Ladefoged . 北京大学出版社. 张维佳译(李善熙공역)
  • 2018.03 2015 개정교육과정 고등학교 중국어1, 2015 개정교육과정 중학교 생활중국어, 2015 개정교육과정 중학교 생활중국어 지도서, 2015 개정교육과정 중학교 생활중국어 자습서
기타사항
  • 2012.09 한국연구재단 시간강사지원사업 '중국어 교육 설계를 위한 한국 고등학교 중국어학습자의 학습신념연구'
  • 2018.06 한국연구재단 신진학자연구과제 '중국어학습자의 성조오류 개선을 위한 음성시각화분석 어플리케이션 개발 및 활용방안 연구' 연구책임
  • 2018.09 K-MOOC 개별강좌선정과제(국가평생교육진흥원), '바로 쓰는 판매외국어' 연구책임
  • 2021.06 K-MOOC 묶음강좌 선정과제(국가평생교육진흥원) '클릭하며 배우는 진료중국어' 연구책임
  • 2022.06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지원사업 연구책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