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검색 키워드로 검색하세요.
최종 수정일 : 2021-08-11 10:12

사이버한국외대 우수강의 교과목을 소개합니다.
한국어교육문법의 지도법

한국어 문법을 바르게 알자!

  • 교과목명 : 한국어교육문법의 지도법
  • 담당교수 : 노채환
  • 학부 : 한국어학부

* view 버튼 클릭 시 맛보기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교육문법의 지도법 이미지
교과목 소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공부하는 학습자를 가르치는 한국어교사가 되기를 목표로 삼는 사람이라면 먼저 한국어를 배우고자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제 한국어교육 교실 현장에서 문법교육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알아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문법교육의 대상이 되는 한국어 교육문법은 무엇인지 알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본 과목에서는 국제 통용 한국어교육 표준 모형의 한국어 문법 항목을 바르게 알고 실제 교육 현장에서 한국어 문법을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가를 살펴보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집필진 소개
학력사항
  •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박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석사)
  • 한국외국어대학교 사범대학 한국어교육과(학사)
경력사항
  •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학부 강의전담 교수(2017. 2학기-현재)
  •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책임연구원(2017. 1학기)
  • 한국외국어대학교 사범대학 한국어교육과 강사(2013-2017)
  • 일본 니가타현립대학 국제지역학부 객원 준교수(2010-2013)
  •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원 한국어강사(2007-2016)
  • 한국국제협력단 파견 미얀마 양곤외국어대학교 한국어과 강사(2005-2006)
논문
  • 2019b, 러시아어권 한국어 학습자들의 한국어 이중모음 오류 분석 –음절구조 차이 및 구성원소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언어문화학 16-2,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 2019, 일본인 학습자 대상 단기 한국 문화 연수의 수업 구성 방안과 실제 –니가타현립대학 겨울 단기 한국어문화연수 사례를 중심으로-, 외국어교육연구 33-2,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공저)
  • 2019a, 류큐어의 모음융합에 대한 구성원소 이론적 접근, 언어와 언어학 83,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 2018c, 몽골인 학습자의 한국어 단모음 오류 분석 -구성원소 이론을 바탕으로-, 한국언어문화학 15-3,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 2018, 온라인에서 실현되는 종결어미의 양상 연구 -'-(다)는 (것)' 구성을 중심으로-, 어문학 142, 한국어문학회. (공저)
  • 2018b, 연극을 활용한 한국어교육 연구 -수업 운용 방안을 중심으로-, 외국어교육연구 32-4,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 2018, 미얀마 현지에서의 한국어 모음 교육 현황과 교육 방안 연구, 이중언어학 71, 이중언어학회 (공저)
  • 2018a, 미얀마 대학에서의 한국어 단모음 제시 순서 연구, 언어와 언어학 79,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 2018, 운율 경계에서 나타나는 한국어 학습자의 발화 분석 - 연음 현상을 중심으로 -, 외국어교육연구 32-1, 한국외국어대학교 외국어교육연구소. (공저)
  • 2017d, 중국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단모음 습득에 대한 연구, 한중인문학연구 55, 한중 인문학회
  • 2017c, 미얀마인 학습자의 한국어 단모음 습득에 대한 연구, 이중언어학 67, 이중언어학회
  • 2017b, 한국어 단일어 내의 모음조화 연구 - 구성원소 이론을 바탕으로 -, 언어와 문화 13-2,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 2017a, 유아의 음절 처리 과정에 대한 지배음운론적 접근, 언어와 언어학 74,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 2016, 유아의 분절음 단위 음운처리과정에 대한 연구, 언어와 언어학 70,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 2015b, 교실현장의 의사소통 모형 연구, 國際地域硏究論集 6, 國際地域硏究學會
  • 2015a, 한국어 ‘ㄷ-, ㅂ-, ㅅ- 불규칙 용언’에 대한 지배음운론적 접근, 언어와 언어학 66,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 2012, A Study on the Hiatus Resolution of Korean, 國際地域硏究論集 3, 國際地域硏究學會
  • 2011, Error Analysis of Japanese Learners, 國際地域硏究論集 2, 際地域硏究學會
  • 2010, 빈 음절핵의 해석과 한국어의 모음조화, 언어와 문화 6-3,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 2009, 일본어권 학습자의 한국어 단모음 습득에 대한 고찰, 언어와 언어학 44, 한국외국어대학교 언어연구소. (공저)
  • 2008, ‘이다’를 둘러싼 물음과 그 대안, 한국어문학연구 29, 한국어문학연구회.
  • 2008, 구성원소 이론을 통한 한국어와 일본어의 모음현상 비교 연구, 이중언어학 36, 이중언어학회. (공저)
  • 2007, 한국어 모음조화의 지배음운론적 접근, 언어학 49, 한국언어학회.
  • 2006, 보조동사 '-아/-어 주다'의, 기능적 특성 연구, 언어와 문화 2-3, 한국언어문화교육학회.
  • 2006, 광고언어를 통한 한국언어문화교육 연구, 한국어문학연구 25, 한국어문학연구회. (공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