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Best Cy외대

우수강의맛보기

사이버한국외대 우수강의 교과목을 소개합니다

우수강의맛보기

한국어 의사소통 능력 향상의 길잡이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재

  • 교과목명 : 한국어 교육을 위한 교재 개발!
  • 담당교수 : 이민우
  • 학부 : 한국어학부
VIEW

* view 버튼 클릭 시 맛보기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교과목 소개

본 과목은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함께 교육과정의 특성을 반영한 교재 개발, 교재 활용법 등에 대해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외국인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어 교육을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교재가 필요하며, 교재는 목표와 필요에 맞는 교육과정에 맞추어 개발되어야 하므로 실제 교육 현장에서 활동하기 위해서는 과정에 적합한 교재를 개발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이에 이 과목은 외국어로서 한국어교육의 교육과정 구성 방식을 살펴보고, 이에 맞는 교재를 개발 및 적용하기 위한 능력을 기를 수 있도록 이론과 방법론을 제시합니다.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과 교재

집필진 소개

학력사항

  • 경희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졸업 문학박사

경력 사항

  •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학부 교수
  • (전) 성균관대학교 학부대학 초빙교수
  • (전) 고려대학교 기초교육원 외국인 사고와 표현 책임교수
  • (전) 건양대학교 교양학부 한국어교육 교수
  • (전) 경희대학교 교양학부 학술연구교수
  • (전) 한국외국어대학교 한국어문화교육원 전임강사

연구실적

  • 2017년 - 개념적 은유의 특수성-최근세 말뭉치에 나타난 ‘사랑’의 개념화 양상을 중심으로
    - 유의어의 의미 사용 양상 분석
    - 동의관계 설정에 대한 연구
    - 의미적 관련성을 이용한 어휘교육의 효과 연구
  • 2016년 - 20세기초 활자본 고소설 말뭉치의 언어적 근대성 연구
    - 단어 내부의 의미관계에 대한 연구
    -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5, 6, 도서출판 하우
    - 외국인을 한국어 5, 6 워크북, 도서출판 하우
  • 2015년 - 의미관계를 이용한 어휘교육의 효과 연구
    - 다의구분과 다의유형에 대한 연구
    - KBS 생활한국어 초급, 형설아카데미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을 위한 한국어학의 이해, 유씨엘
  • 2014년 - 유의관계 의미 변화 양상-놓다와 두다를 중심으로
    - 한국어 고급 학습자를 위한 프로젝트 수업용 교재 개발 연구
  • 2013년 - 개화기 국어 여성 관련 어휘의 개념화 양상 분석
    - 학문목적 한국어 어휘교육을 위한 전공 어휘 사용 양상 분석
    - 2자 한자어 서술 명사의 유형과 기능(공동)
    - 국어학․한국어학의 의미와 문법(공저)
  • 2012년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통번역과정 개발 연구
    - 유의어 동사 ‘놓다’와 ‘두다’의 사용 양상 분석
    - 언어와 교육(공저)
    - 반의관계를 이용한 한국어 교육 방안
    - 말뭉치 통계분석을 이용한 반의어 연속 구성 연구
    - 의미 확립 단계를 이용한 한국어 다의어 교육 방안
  • 2011년 - 한국어 동사 ‘놓-’의 의미 변화 양상 분석
    - 어휘 의미의 자체대립 유형 연구
    - ‘명사+명사’ 합성어 구성요소의 의미관계 연구
  • 2010년 - 한국어 금기담 유형 연구
    - 국어 다중의미 연구
    - 다중적 의미 사용에 대한 연구
    - 1910~30년대 활자본 고소설과 1990년대 소설 자료 속 동사 ‘지다’의 의미 사용 양상 비교(공동)
  • 2009년 - 사랑해요 한국어 초급 1, 2(공저)
    - 인문 한국어(공저)
    - 다의성과 다의화
  • 2008년 - 국어 동사 ‘지다’의 다의적 의미관계 분석
    - 외국인 유학생의 교육만족도 제고를 위한 한국어 강의평가 문항개발과 중요도 분석(공동)
  • 2007년 - 이동의 인식적(認識的)표현 양상
    - 한국어 연습(저서)
  • 2006년 - 한국 문화(저서)
    - 국어학·언어학(저서)
  • 2005년 - 상징부사의 의미적 특성에 대한 연구
  • 2003년 - 국어 조사 ‘-을’과 ‘-에, -로’의 이동 사건 분석
  • 2002년 - 용언 분류에 대한 연구
    - 국어 이동 동사의 인지적 의미 연구

기타활동

  • 이중언어학회 연구이사

콘텐츠 담당자

콘텐츠부서
TEL :
02)2173-8796 
e-mail :
contents@cufs.ac.kr
  • 학생증발급
  • 증명서발급
  • 인터넷서점

전체메뉴

JOIN CUFS GO GLOB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