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교 공인인증서

  • 질문 공인인증서란 무엇입니까?
    답변
    전자서명법에 의거 전자문서에는 전자서명을 첨부해야 합니다. 전자서명이란 전자문서를 작성한 사람의 신원과 전자문서의 변경여부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고유정보를 의미하며 전자문서의 인감과 같습니다. 공인인증서는 정부에서 공인하는 공인인증기관에서 발급하며, 개인의 PC, 디스켓, USB-Key, 스마트카드 등에 저장하는 사이버 거래용 인감증명으로 철저하게 관리하셔야 합니다.
  • 질문 PC를 포맷해서 인증서가 사라졌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요?
    답변
    PC포맷, 또는 PC변경 등 여러가지 이유로 인증서가 없는 경우에는 공인인증서 발급업체를 통해 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유효기간이내에 재발급을 받으시는 경우 과금이 되지 않습니다.
  • 질문 인증서 암호를 분실했습니다.
    답변
    공인인증서의 암호는 개인정보에 해당하는 사항으로 확인이 불가능한 사항입니다. 이 경우, 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시면 됩니다.
  • 질문 인증서 유효기간이 만료되었습니다." 라는 에러메시지가 나옵니다.
    답변
    실제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데도 이와 같은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는 서버인증서의 유효기간과 여러분의 PC의 시간대가 맞지 않아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사용PC의 시간(우측하단의 시계를 두번 클릭)을 오늘 날짜와 시간으로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 질문 폐기된 인증서라 나오는데 어떻게 해야 되나요?
    답변
    사용중인 PC에서 인증서를 발급 받아 하드디스크에 저장하여 사용하다가 다른 PC에서 인증서를 재발급 받으면 이전에 사용중인 PC에 있는 인증서는 자동 폐기됩니다. 따라서 최근에 발급 받은 인증서를 복사하여 사용하거나 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셔야 합니다.
  • 질문 인증서를 다른 PC에서 사용할 수 없나요?
    답변
    다른 PC에서도 사용하시려면 USB 디스크 등의 이동식 디스크에 복사를 하셔야 합니다.
  • 질문 인증서 재발급과 갱신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답변
    인증서를 처음 발급받을 때에는, 유효기간이 정해집니다. 이 유효기간이 만료되면 인증서를 사용할 수 없는데, 이때 유효기간을 연장해 더 사용하는 것을 인증서 갱신이라고 합니다. 인증서 재발급은 유효기간 중 이용자가 PC의 손상, 안전성 문제로 인증서를 폐지하고 사용하고자 할 경우입니다. 인증서가 재발급되면 기존의 인증서는 자동적으로 폐지됩니다. 한가지 주의하실 점은, 인증서의 유효기간은 기존 인증서의 유효만료 기일과 동일합니다.
  • 질문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지 않고 ID(학번)/패스워드만으로 로그인이 가능합니까?
    답변
    우리대학 재학생이라면 공인인증서 없이 ID(학번)/패스워드만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단, 공인인증서를 사용하지 않을 경우 강의실(강의수강, 시험응시 등) 이용에 제한이 있으며 기타 서비스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 질문 공인인증서 유효기간인 1년이 지나면 인증서가 저절로 폐지됩니까?
    답변
    공인인증서의 유효기간은 1년이며, 유효기간이 지나면 해당 인증서는 폐지됩니다. 갱신 또는 신규발급하고자 하시면, 공인인증기관(대행기관 포함) 또는 은행을 통해 절차대로 진행하시면 다시 발급 받아 사용하실 수 있겠습니다.
  • 질문 공인인증서 비밀번호가 타인에게 노출된 것 같습니다.
    답변
    공인인증서 비밀번호가 타인에게 노출된 것으로 의심되거나 인증서 자체를 분실하여 타인의 수중에 있는 것으로 의심된다면 인증서 비밀번호를 변경하거나 아니면 인증서를 재발급 받으시기 바랍니다.
  • 질문 공인인증서 사용시 주의사항
    답변
    • 이동식(USB)저장매체나 스마트카드 같은 휴대용 저장장치 이용 및 보관 주의
    • PC방 이용 자제 및 공용 PC 저장 금지
    • 비밀번호 수시 교체 및 타인 대여 금지(비밀번호 유출 주의)
    • 공인인증서 분실 시 즉각 폐기 신청
    • IP공유기를 사용하는 직장 또는 자택 PC의 경우 해당 공유기의 방화벽 설정 기능으로 범용 공인인증서 로그인 접속이 불가능 할 수도 있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