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학부명칭 변경 등 2017 달라진 입시제도 안내
  • 북한이탈주민, 기초생활수급자 등  사회적배려대상자 전형료 면제
  • 세상을 넓히는 대학 사이버한국외대 - 브로슈어 보러가기
  • 지원서작성
  • 입학주요사항
  • 장학안내
  • 상담전화안내

The Best Cy외대

자주묻는질문

  • 질문 정규 4년제 대학인가요?
    답변
    우리대학은 교육부(고등교육법, 사립학교법)에서 인정하는 정규 4년제 대학교입니다.
    따라서 4년제 정규 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하며, 졸업 후 한국외대 대학원 뿐만 아니라 국내외 대학원에 진학 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게 됩니다
  • 질문 조기졸업이 가능한가요?
    답변
    우리대학은 2015년부터 정규학기 외 하계/동계 방학기간 동안 집중학기를 운영하는 1년 4학기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제도를 통해 조기졸업신청자가 졸업요건을 모두 갖춘 경우 학칙의 수업연한(4년)에 의거, 잔여학기를 등록하지 않아도 소정의 학위를 수여하게 됩니다. 따라서 본인의 노력 여하에 따라 조기졸업이 가능합니다.
    조기졸업은 신입학의 경우 1년, 편입학의 경우 한 학기까지 단축하여 졸업할 수 있습니다.
  • 질문 일반전형 지원자격 및 장학혜택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일반전형은 해당 지원학년에 필요한 학력기준만 충족하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합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장학수혜자격을 갖추고 있다면 장학혜택이 주어지게 됩니다.

    - 직장인, 해외직장인, 전업주부, 진학장려, 군가족, 우수인재 장학: 수업료 20%(입학시점으로부터 연속 2개 학기)
    - 교수추천 장학: 입학금 면제 및 수업료 30%(입학시점으로부터 연속 2개 학기)
    - 동문 장학: 입학금 면제 및 수업료 25%(입학 시점으로부터 연속 2개 학기)
    - Global Leader 장학: 자격증 1급 수업료 30만원/자격증 2급 수업료 20만원(재학 중 1개 학기)
    - 다문화 장학: 수업료 30%(신입학 기준 8개 학기)
    - 장애인 장학: 수업료 30% ~ 50%(신입학 기준 8개 학기)
    - 면학 장학: 수업료 50%(신입학 기준 8개 학기)
    - 보훈 장학(보훈대상자 및 북한이탈주민): 등록금 전액
    ※ 자세한 내용은 본교 입학홈페이지>입학안내>장학안내 메뉴 참조
  • 질문 전 대학에서 다른전공/학과를 졸업한 후 학과나 전공에 상관없이 편입학 할 수 있나요?
    답변
    본교의 편입학의 경우 지원 자격을 이수학점으로 정할뿐 지원자의 전적대학 성적이나 학과, 전공 등에는 제한을 두지 않습니다.
  • 질문 이 학교를 마치고 오프라인 대학으로 편입학 할 수 있나요?
    답변
    본교는 교육부의 정식인가를 받은 4년제 대학교이며 2008년 10월 고등교육기관으로 승격되었습니다. 따라서 졸업을 하면 오프라인 대학원이나 학사편입학에 지원이 가능하며, 또한 2학년 이상 수료한다면 오프라인 대학 3학년 편입학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질문 일반대학이나 타 사이버대학교에 지원 후 사이버한국외국어대학에도 복수지원 할 수 있나요?
    답변
    일반대학이나 타 사이버대학교에 지원한 후에도 본 대학교에 복수지원 하실 수 있습니다. 일반대학은 모집 기간 군(群)에 따라 복수지원의 제한을 받지만, 사이버대학교에는 적용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 질문 지방 또는 해외거주자도 입학이 가능한가요?
    답변
    사이버대학교의 가장 큰 장점은 인터넷 접속이 가능하다면 언제, 어디서나 수업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인터넷 환경이 잘 구축되어 있다면 거주지가 어디든 입학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우리학교에는 외국에 거주(호주, 일본, 미국, 멕시코, 브라질, 중국 등)하는 학생들이 다수 입학하여 수업을 받고 있습니다.
  • 질문 한국외대와는 어떤 관계인가요?
    답변
    사이버한국외대와 한국외대는 같은 학교법인 동원육영회 소속입니다.
    사이버한국외대는 인터넷상에서 수업이 진행되는 온라인 대학이며, 한국외대는 출석수업을 원칙으로 하는 오프라인 형태의 대학입니다.
    사이버한국외대는 한국외대 교내에 자리잡고 있으며 '학점교류, 한국외대 도서관 사용, 한국외대 대학원 입학시 장학혜택, 대천수련원 공동 이용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특히 학점교류를 맺고 있어, 우리대학 학생이 한국외대의 오프라인 수업을 한국외대 학생들과 함께 수강하고, 반대로 한국외대 학생들도 우리대학의 온라인 수업을 신청하여 수강하고 있습니다.
  • 질문 등록금을 분할로 납부할 수 있나요?
    답변
    본 대학교의 등록금 납부방식은 신용카드 결제와 무통장 입금 방식이 있습니다. 신용카드 결제는 홈페이지에서 즉시 납부가 가능합니다. 신용카드를 이용해서 납부하실 경우 분할납부를 하실 수 있습니다. 이것은 카드회사와 납부자간의 거래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할부 기간에 따라 소정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그리고 무통장 입금 방식으로 납부하실 경우에는 등록금을 분할로 납부하실 수 없습니다.
  • 질문 학자금 대출, 재학생 입영연기, 연말정산시 교육비 공제가 가능한가요?
    답변
    모두가 가능합니다. 정부가 설립한 한국장학재단에서 직접 자금을 조달하여 인터넷 전자금융거래 시스템을 통해 직접 대출이 가능합니다.
    또한 재학 중 만 24세까지 자동으로 입영연기가 됩니다. 다만, 예비군 훈련은 온라인 수업을 기본으로 하는 사이버대학 또는 방통대는 예비군중대를 편성 못하므로 지역예비군 중대나 직장예비군 중대에서 직접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아울러 연말정산 시 교육비는 당해 연도 등록금총액에서 학비감면액과 환불액을 제외한 실 납입금액에 대하여 본 대학교에서 교육비납입증명서를 발급 받거나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 이용하여 근로소득자 소득공제내역 집계표를 사업장에 제출하시면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질문 입학설명회를 별도로 개최 하나요?
    답변
    우리대학은 입시기간 중 사전신청자를 대상으로 주중.주말을 통해 교내입학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또한 입시기간 이외에도 입학홈페이지에서 <방문입학설명회> 신청을 통해 입학설명회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자가 개인일 경우 일정인원 모집후 특정날짜를 선정해 교내에서 실시하며, 신청자가 기관 또는 단체일 경우 우리대학 입학담당자가 직접 방문하여 입학설명회를 진행해 드리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평일 9시~17시 사이에 학교를 방문하시면 상시 입학상담이 가능합니다.
  • 질문 편입학과 신입학에 동시 지원할 수 있나요?
    답변
    원칙적으로 복수지원은 불가합니다.
  • 질문 신입생 지원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① 고등학교 졸업(예정)자 ② 고등학교 졸업학력인정 검정고시에 합격한자 ③ 기타 법률에 의하여 위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된 자
  • 질문 편입생 지원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1) 2학년 편입학
    ①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② 4년제 대학교에서 1학년(2개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35학점 이상을 이수한 자
    ③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및 평생교육법에 의하여 취득한 학점이 35학점 이상인 자
    ④ 기타 법령에 의하여 전 각 호의 해당자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된 자
    * 외국의 4년제 대학교 학사학위취득에 필요한 최저학점의 1/4이상 취득한 자(증빙서류 제출요망)
    * 외국의 2.3년제 전문대학(커뮤니티 칼리지) 졸업자로서 준학사학위(Association Degree) 소지자

    2) 3학년 편입학
    ①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② 4년제 대학교에서 2학년(4개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70학점 이상을 이수한 자
    ③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및 평생교육법에 의하여 취득한 학점이 70학점 이상인 자
    ④ 기타 법령에 의하여 전 각 호의 해당자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된 자
    * 외국의 4년제 대학교 학사학위취득에 필요한 최저학점의 1/2이상 취득한 자(증빙서류 제출요망)
  • 질문 편입생의 경우 전적대학에서 취득한 학점을 어떻게 인정받게 되나요?
    답변
    지원시 제출하는 성적증명서로 전적대학의 학점인정심사를 통해 2학년 편입생은 35학점, 3학년 편입생은 70학점의 범위 내에서 인정해 드립니다. 편입학 후 인정받은 학점을 포함하여 각 영역별 이수요건을 충족하고 총 140학점을 이수하면 졸업할 수 있습니다.
    학점인정은 본교에서 정한 전공, 교양, 자선 등의 영역별로 인정범위 내에서 인정해 드립니다.
  • 질문 편입학 지원에 필요한 서류는 어떤 것이 있나요?
    답변
    편입학에 지원하였을 경우 반드시 기간 내에 전적대학 졸업(제적) 증명서 1부와 성적증명서 1부를 제출해야 합니다. 특별전형에 지원하신 경우라면 기간 내에 모집요강에 명시된 전형별 지원자격증빙서류를 같이 제출해야 합니다.
    만약 외국학교 출신자의 경우 각국 대사관 또는 영사관에서 발행하는 학력인정확인서(재외교육기관확인서 및 아포스티유 확인서 가능) 및 한국어번역 공증본을 같이 제출해야 합니다.
    편입학의 경우 제출하신 전적대학 성적증명서를 통해 학점인정심사를 진행합니다. 원활한 수강신청을 위해 반드시 기간 내에 입학관련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 질문 공익근무요원, 산업기능요원도 사이버대학교에 입학이 가능한가요?
    답변
    공익근무요원과 산업기능요원(병역특례요원)의 경우에는 업무(업무시간)에 지장을 주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입학할 수 있습니다. 단, 산업기능요원(병역특례요원)의 경우에는 나중에 불이익을 피하기 위해 소속 업체장의 동의를 얻도록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 질문 전형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홈페이지 지원서 작성단계에서 자기소개서(70점) 작성 및 학업소양검사(30점)를 응시할 수 있습니다. 수학능력평가 점수나 내신성적, 전적대학성적 등은 반영하지 않습니다.
  • 질문 입학지원 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답변
    본교의 입학지원은 인터넷을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입학홈페이지에서 본인의 전형에 맞는 유형(일반전형 신입학/편입학, 산업체위탁생전형. 군위탁생전형, 학사편입전형 등)을 택하여 지원서를 작성합니다.
    지원서 작성 시 해당 전형의 모집요강을 반드시 숙지합니다.
    지원서는 모두 4단계로 진행됩니다. 인적사항 입력 단계를 거쳐 전형료를 납부하신 후에 학업소양검사 응시 및 자기소개서 작성을 진행하시고 완료하게 됩니다.
    입학홈페이지에서 지원서 작성이 완료된 이후에는 해당 전형에 필요한 학력증빙서류 및 자격증빙서를 본교로 등기우편 또는 방문제출하셔야 합니다.
  • 질문 학업소양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답변
    학업소양검사는 총 60분 안에 50문항으로 구성된 시험을 응시 완료하여야 하며 1회 입장 이후 수정은 불가합니다.
    평가비중이 30% 이므로 반드시 응시하여야 합니다.
  • 질문 자기소개서 작성의 특별한 요령이 있나요?
    답변
    자기소개서 작성은 자기소개,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 졸업 후 계획 3가지 질문에 대해 각 항목별로 400자 이내로 작성합니다.
    • <자기소개>는 본인의 성장배경, 직장경력, 사회경험 등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은 사이버대 및 사이버외대를 선택한 이유 및 입학 후 학교생활을 어떻게 해나갈 것인가에 대해
      작성하시면 됩니다.
    • <졸업 후 계획>은 전공과 관련한 진로 및 향후 계획, 목표 등을 자유롭게 작성하시면 됩니다.
  • 질문 지원시 제출하는 서류는 어떻게 되나요?
    답변
    우선 학력증빙서류가 갖춰져야 합니다.
    신입학에 지원할 경우에는 고등학교 학력이상임을 증빙할 수 있는 서류가 필요합니다.
    (고등학교 졸업증명서 혹은 고교 검정고시 합격증명서)
    편입학에 지원할 경우에는 해당학년 학력에 맞는 학력증빙서류가 구비되어야 합니다.
    (전적대학 졸업(수료)증명서 와 전적대학 성적증명서)
    이외 추가적으로 각 전형에서 요구하는 자격증빙서류를 구비하시면 되겠습니다.
    (예를 들어. 산업체전형에서는 공적증명서, 군위탁전형에는 복무확인서와 군위탁추천서를 추가 제출하게 됩니다)
  • 질문 군위탁생전형-자격요건은 무엇인가요?
    답변
    군위탁생 지원자격은 부사관 이상 직업군인 및 군무원으로 복무중인 자가 학ㆍ군제휴에 의하여 각 군 참모총장 및 교육부장관의 추천을 확인 받은자입니다. 본교는 육군본부 등 각 군 본부와 "학·군 위탁교육협력협정"을 체결하여 군 본부에서 위탁교육 추천을 받아 입학하는 학생들에게 입학금 면제 및 수업료의 50%를 장학금으로 지급하고 있습니다.(2015-1학기 입학생까지는 수업료의 50% 지급)
  • 질문 군위탁생의 입학절차는 어떻게 되나요?
    답변
    군 위탁생은 각 군 본부에서 지원을 받아 자격이 있는 자를 추천확인하여 본교로 통보하여 주고 있습니다.
    2012학년도 입시부터는 각 군본부에서 추천확인을 받은 이후 최종 교육부에서 추천확인 절차를 거쳐 본교로 통보하게 되어 있습니다.
    지원서 작성은 본교 입학홈페이지에서 진행하시고 별도로 해당 군부대 본인 소속부대 인사과(또는 인사계)에 취학추천 명단 등재 또는 인트라넷에 인사정보에서 직접신청 절차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모집기간을 고려하시어 군 내부 신청절차 및 홈페이지 지원서 작성, 학력 증빙서류 및 군복무확인서 우편제출 등을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입학이후에는 매년 복무확인이 되어야 장학금 수혜 및 학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질문 산업체위탁생이란 무엇인가요?
    답변
    산업체 위탁생이란 본교와 협약을 맺은 단체에 재직하고 계신 분이 위탁협약에 따라 본교에 입학하여 공부할 수 있는 제도를 말합니다.
    본교 입학홈페이지 [위탁교육안내] 메뉴를 보시면 협약기관 리스트를 확인하실 수 있으며, 이 단체들에 재직하고 계신 분들은 위탁생으로 입학할 수 있습니다
    입학절차는 일반 지원자와 동일하나 지원 후 학력증빙서류 제출 시 공적증명서 1부를 발부받아 함께 제출하셔야 합니다.
    입학이후에는 매년 재직확인(재직증명서 제출)이 되어야 장학금 수혜 및 학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질문 산업체 위탁생전형의 제출서류 중 공적증명서는 어떻게 발급받을 수 있나요?
    답변
    공적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아래 3개의 공적증명서 중 택1하여 발급받으신 후 본교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1)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관리공단 홈페이지(http://www.nhic.or.kr)에서 발급
    * 공인인증서 사전준비(건강보험관리공단 및 은행에 방문하여 발급)
    * 로그인시 반드시 “인증서로그인”을 해야 함(일반로그인은 발급불가)
    * 자격득실확인서 클릭 → 출력 클릭(주의 : 인쇄하기는 화면 인쇄만 됨)

    2) 국민연금 가입 확인서
    국민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http://www.nps.or.kr)에서 발급
    * 공인인증서 사전준비(인증서가 없는 경우 은행에 방문하여 발급)
    * 로그인시 개인로그인(사업장로그인 ×) → 가입증명서 발급

    3) 고용보험자격 이력내역서
    고용보험 인터넷 서비스 홈페이지(http://edi.work.go.kr)에서 발급
    * 공인인증서 사전준비(인증서가 없는 경우 은행에 방문하여 발급)
    * 로그인시 개인회원 로그인(사업장로그인 ×) → 고용보험가입이력조회 → 고용보험자격이력내역서 출력
  • 질문 시간제등록생의 지원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답변
    고등학교를 졸업한 자 또는 고등학교 졸업학력 검정고시에 합격한 자 및 기타 법령에 의하여 위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된 분은 누구든지 지원이 가능합니다.
  • 질문 시간제등록생으로 한 학기동안 수강신청 가능한 학점수는 어떻게 되나요?
    답변
    수강신청을 할 수 있는 학점은 한 학기 최대 12학점이며, 연간 24학점까지입니다. 그리고 본 대학교를 포함한 여러 대학에서 시간제 등록생으로 학점을 취득하는 경우 한 학기 최대 24학점까지 수강신청을 할 수 있으며, 연간 42학점까지 수강할 수 있습니다.
    시간제등록생의 경우 집중학기 수강신청이 불가합니다.
  • 질문 시간제등록생도 장학혜택이 있나요?
    답변
    시간제등록생의 경우 보훈장학/동문장학/졸업생재입학장학/군가족장학 수혜가 가능합니다.
    ※ 자세한 내용은 본교 입학홈페이지>입학안내>장학안내 메뉴 참조
  • 질문 시간제등록생이 수강신청할 수 있는 과목에 제한이 있나요?
    답변
    시간제등록생은 본교에 개설된 실습과목(한국어교육실습)을 제외한 모든 교과목을 수강신청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학점은행제도로 전문학사 또는 학사학위를 취득하기위해서는 각 과목에 따라 전공 또는 교양/일반 선택등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과목이 다릅니다. 따라서 시간제등록생의 경우 반드시 평생교육진흥원에서 지정 공고하는 표준교육과정에 따라 자신이 취득할 학위에 맞는 과목을 골라 수강을 하시기 바랍니다
  • 질문 신입학과 시간제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답변
    신입학을 하실 경우, 우리대학의 학생으로 학생증 발급 및 모든 학사관리를 받게 됩니다.
    그러나 시간제 등록은 학기 단위로 우리대학에서 등록을 하여 수업 받고 이에 대한 학점인정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받게 됩니다.
  • 질문 시간제로 취득한 학점이 차후 입학시에 학점으로 인정이 되나요?
    답변
    시간제등록생으로 취득한 학점은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을 통해 학점인정을 받으셔야 편입지원이 가능합니다.
    시간제로 취득한 학점이 35학점 이상인 경우 2학년으로 편입지원이 가능하며 최대 35학점을 인정해드리며, 70학점 이상인 경우엔 3학년으로 편입지원이 가능하며 최대 70학점을 인정해드립니다.
  • 질문 해외대학 제출서류 중 학력인정확인서는 무엇인가요?
    답변
    학력인정확인서란 졸업 및 제적하신 해당교육기관이 해당 국가의 교육관련법령에 따라 정규교육기관임을 확인하는 서류입니다.
  • 질문 해외대학 제출서류 중 아포스티유확인서는 어디서 발급받나요?
    답변
    외국의 경우 해당국 대사관 및 영사관에서 거주국 아포스티유 발급사무소 위치 및 연락처를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아포스티유 협약과 관련한 내용은 외교통상부에서 자세히 알 수 있으며, 아포스티유 확인제도 상담전화(02-2100-7600)에서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
  • 질문 해외대학 제출서류인 학력인정확인서 및 아포스티유확인서 발급이 되지 않을 때에는 어떻게 하나요?
    답변
    해당국 소재 한국대사관(영사관)에서 「재외교육기관확인서」 또는 「영사확인」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전체메뉴

JOIN CUFS GO GLOBAL